책 소개
책 제목: 생각의 비밀
저자: 김승호
내용 요약
이 책을 읽기 전 김승호 회장의 또 다른 책인 ‘돈의 속성’을 읽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돈을 인격체로 대하는 김승호 회장의 새로운 시선과 상상력에 하루 만에 완독 했었습니다.. 그 후로 김승호 회장의 다른 책들도 찾아보게 되면서 ‘생각의 비밀’이라는 이 책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김승호 회장은 기업을 이끄는 CEO이고, 나는 월급을 받는 사람이기 때문에 한 기업을 이끄는 사람에겐 어떤 노하우들을 내가 습득하고, 내 삶에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기도 했었습니다.
이 책은 읽으며 내 삶의 적용이 가능하고, 고개를 끄덕이며 긍정했던 부분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 번 째, 긍정적인 생각의 힘입니다. 우리의 뇌는 생각과 상상을 구분하지 못하고, 생각 그 자체는 긍정과 부정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그 예시로 다이어트에 성공을 한 여성이 다시는 뚱뚱한 여자가 되지 않겠다며 뚱뚱한 여자의 사진을 벽에 붙여 놓고 매일 다짐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이 여성은 다시 뚱뚱해질 확률이 크다고 합니다. 이것은 이 여성의 의도와 달리 우리의 생각은 긍정과 부정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긍정적인 사고를 해야 내가 원하는 의도대로 흘러가는 것이고, 나아가 내 삶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김승호 회장 책 외에도 우리가 흔히 보는 자기 계발서에도 늘 ‘긍정적인 태도와 생각’을 강조했던 내용이 떠오릅니다. 하지만 살면서 항상 좋은 생각과 태도를 유지하기란 굉장히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가 목표한 바를 이루고, 내 인생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선 긍정적 사고를 해야만 하는지에 대해 가장 와닿았던 부분입니다.
두 번째는 말의 힘입니다. 김승호 회장은 말이 가진 힘에 대해서도 믿으며, 그것을 글로 써놓고 매일매일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상기시킨다고 합니다. 특히나 단기적으로 꼭 이루고 싶은 일이 있다면 매일 사용하는 컴퓨터 비밀번호로 그 문구를 설정하기도 하고, 포스터를 만들어 벽에 걸어둔다고 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김승호 회장은 수많은 목표들을 이루어갔다고 합니다. 불가능해 보였던 일들이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실현되고, 다시 새로운 목표를 재설정하는 과정을 통해서 지금의 자리에 왔다고 강조합니다. 나는 어떤 목표가 생기면 항상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는 습관이 있는데, 평소에는 잘 기억하고 있다가도 급하게 다른 일이 생기거나, 몸이 피곤하면 그 목표들이 흐릿해지는 일들이 매번 반복되며 내 우선순위에서 밀려갔던 경험이 있습니다. 어쩌면 목표를 이루는 것은 꽤 단순한 내 행동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인데 글로 목표를 써놓거나,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목표를 이루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니 업무용 컴퓨터 비밀번호 설정, 개인용 노트북 비밀번호를 설정, 핸드폰 배경 화면 설정 등 일상에서 내가 자주 사용하고 시야가 닿는 곳에 이루고 싶은 일들과 구체적인 목표들을 설정하는 것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책은 저자가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삶의 태도와 생각들을 담은 책이라, 그동안 읽었던 자기 계발서와는 달리 오늘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아주 작은 일부터 그것을 구체화하는 방법까지 알려주어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먼저 생각과 목표를 설정하고, 긍정적인 말을 뱉어내는 아주 간단한 습관에서부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